정향학교

인생의 방향을 정하고, 정해진 방향에 맞는 역할을 찾아가는 정보이므로 새로운 길을 찾고자 한다면 상당히 유익할 것입니다.

내 노력을 쏟는 게 너무 아깝다

어떤 중견기업의 지인이 페이스북에 이런 말을 남겼다.“형식적인 것에 맞추는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게 너무 아까워서 성격상 알맹이 없는 보고를 극도로 싫어하는데. 나이를 한살한살 먹을수록 자꾸 이런…

최초의 직업을 만드는 창직의 기술

코로나 이후, 빅테크 시대에는 일의 방법이 달리지게 될 것입니다. 직업과 창업의 경계가 사라지고 오직 '일'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최고가 되기보다 최초가 되는 길이 훨씬 쉽고 성공도…

관심과 위로, 그리고 이방인

세종에 사는 한 지인이 SNS에 이런 글을 남겼다. ‘죽기 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하는 일 다섯 가지’를 썼다. 그중 하나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사는 대신 내 주위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았다.”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직업의 재구성

포스트코로나 시대, 직업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앞으로도 여전히 직업으로 유지되지는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직업에 대한 예측방송을 연속해서 3회 방송합니다. 그…

투자와 투기 사이

투자는 왜 해야 할까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일겁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는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한 목적 일수 있지만 근본 원인은 ‘먹고 살기 위한 수단’으로 투자합니다. 그렇다면 먹고 살기 위해서는 꼭…

할 수 있었는데 하지 않은 것

코로나19가 팬데믹(pandemic)에서 엔데믹(endemic)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로인해 세계경제는 전후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세계은행(WB)이 올해 글로벌 경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잠깐 생각해 본 우리의 미래

우리는 교육을 받습니다. 초중고를 나와 대학을 거쳐 석박사를 받으면 최소한 21년간 공부합니다. 이 정도는 아니라도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이 84%니까 여기까지만 봐도 16년을 공부하지요.그런데…

빈대를 가다

그 빈대가 아니고 이 빈대! 빈대(Universität Wien), 영어로는 비엔나대학교(University of Vienna)를 다녀와서^^해외여행에서 꼭 들르는 곳 중 하나는 그곳 명문대학이다.…

청년 일자리 이야기

# 지난 해 6월, 오스트리아를 여행하던 중에 20대 한국여성과 잠깐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혼자 여행 중이었는데 다음 목적지로 가는 버스를 놓쳐서 허탈해하고 있던 모습이었다. 6월이면 휴가철이 아니어서…

아버지의 유산

#1 맥도널드 형제프랜차이즈의 원조 맥도널드, 이 회사의 창업자는 레이크로크(Ray Kroc)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맥도널드 형제가 일군 사업체다. 형은 제임스 맥도널드(Maurice James…

노동자의 계급

코로나 상황에서 오랜만에 찾아온 연휴 전날, 이천의 한 물류센터에서 대형사고가 터졌다. 무려 38명이 일하다가 숨을 거뒀다. 정말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다. 그들은 대부분 돈을 아끼기 위해 컵라면으로…

이게 최선인데요? 어이상실!

70년대 생이 묻다업무현황 파악을 위해 팀 회의를 자주 한다. 그런데 시작하기도 전부터 머리가 복잡하다. 부하 직원에게 “좀 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보고서에 담으라.”고 하면,…

90년대생 앞에서는 말조심해

70년대 생이 묻다잠이 덜 깬 아이 손을 잡고 유치원 통학버스를 기다린다. 차에서 내린 선생님은 웃는 얼굴로 양손을 모아 배꼽에 올리고 아이를 향해 가볍게 인사를 한다. “안녕.…

‘예’가 뭐니 ‘예’가

이 글은 70년대생과 90년대생의 논쟁입니다. 지금 우리는 직장에서, 혹은 사회에서 세대격차로 힘든 일을 많이 겪습니다. 이런 일들을 서로에게 털어놓음으로서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로 삼고자 두 사람의 의견을…

70년생이 90년생에게

70년대생이 90년대생에게 "예가 뭐야 예가..."다같이 생각해 봐야 할 세대격차 문제 90년대생의 의견을 듣고 십습니다.이방인https://youtu.be/BwKSFx9TfDk

시간을 쓰는 기술

나이가 들어가면서 달라진 것이 참 많지만 두드러지게 다른 점은 두 가지입니다. 그 하나는 선물의 종류입니다. 과거에는 패션이나 기호품 중심이었다면 지금은 건강식품이나 케어용 도구 들입니다.다른…

성공으로 가는 7가지 방법

제목으로 '성공하는 습관'이 더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들은 '계몽서'를 많이 읽습니다. 그런데 계몽서는 늘 so what이 없습니다.그런데 어쩌라고? 바로 그 방법을 제시합니다.…

보이는 것은 마지막 장면일 뿐

오래 전. 어느 여름날에 땀이 범벅이 된 얼굴로 한 중년남자가 찾아왔습니다. IMF때 사업에 실패해서 배달을 하면서 겨우 가정을 꾸려가는 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빚을 갚으면서 가정을 책임질…

어릴 때, 늘 이랬다.

시험 날 아침, 친구를 만났다. “어째 시험공부 좀 했어?” “아니~ 공부는 무슨, 그냥 놀았어” “열심히 하지, 나는 포기했지만..” 시험이 끝나고 점수가 나온 날, 이 친구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