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주 메시지

몽타주 한 장에서 배어나는 메시지나 아이디어를 담습니다.

지금 뭐하냐?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그때마다 “멍청하게 뭔가를 응시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런 걸 두고 유식하게 말하면 “두서없는 몽상(Mind-wandering)”이라 한다. 뭘 보고 있긴 한데 실제로는 뭘…

관심과 위로, 그리고 이방인

세종에 사는 한 지인이 SNS에 이런 글을 남겼다. ‘죽기 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하는 일 다섯 가지’를 썼다. 그중 하나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사는 대신 내 주위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았다.”는…

소통의 달인

다음주 월요일날 점심 같이 먹을래요?^^ "예"그럼 한 30분 먼저와서 같이 가실래요? "예"그럼 홍대앞 맛집 아는데 갈까요? 아니면 그냥 여의도서 가볍게? "예"약속이…

레논벽(Lennon Wall)을 가다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가끔 보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어릴적 즐겨듣던 비틀즈의 노래들,  그 가운데 유난히 좋아한 폴메카트니와 존레논 프라하 레논벽을 다녀온 사진을 보다가 그의 유작 하나가 유난히…

이력이 사라지는 날

내 이력이 사라지는 날은 죽음일 것입니다.그러나 또 다른 때도 있습니다.“지금까지 한 번도 잘했다고 한적 없어요.” 배우자의 이런 말도 내 이력이 사라지는 때입니다. 그동안 해왔던 칭찬이…

완벽이라는 허상

#1 오늘 외식을 하다가 우연히 옆 테이블 아저씨들의 얘기를 들었다. 분위기를 봐서는 고향 친구들인 듯 싶다. “요즘은 조물주 위에 건물주가 있고, 건물주 위에 세대주가 있다네.” “그게 무슨…

눈이 아프면 코로나19 의심해야

“갑자기 눈이 충혈된다면 코로나19를 의심해야 한다.” 최근 뉴욕타임즈 기사를 보면 코로나19가 창궐한 뉴욕,뉴저지, 코네티컷 등의 지역에서 “눈이 아프다”는 구글검색 건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나는 점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정부가 나라 곳간을 풀기로 했다. 4인 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추가경정예산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이제는 고통의 시간만 남았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기초체력이 약한 기업들이 상당 수 도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건강한 기업들도 구조조정을 서두르고 있다. 선거가 끝나면 경제에 황색신호가 빨간색으로 바뀔 것이다. 코로나 감염자는 다소…

전철을 타면 드는 생각

전철에 올라타면 빈 좌석이 있나 먼저 둘러본다. 있으면 다행이지만 없을 때는 바로 머리를 돌린다.자고 있는 저 아줌마가 먼저 내릴까? 책보고 있는 저 학생이 먼저 내릴까?순간적으로 머리가…

국회앞에서 30년을 살아보니

국회 앞에서 30년을 살면서 느낀 소회를 사진과 함께 실었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박근혜-문재인 대통령 등 6분의 대통령 취임식을 지켜봤다.그리고 수많은 이해집단들과 정치인들의 국회앞…

아들아

어릴적 DJ할 때 즐겨 들었던 프레디아길라(Freddie Aguilar)의 '아낙(Anak)'입니다. 아들과 함께 들으면 깊이 와 닿는 내용입니다.요즘 청년들의 탈선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걸 보면서…

Michael Jackson, wonderful dance

마이클잭슨이 어릴적 Jackson Five일 때부터 좋아했던 가수다. 아직도 그의 노래와 댄스는 그 어느 가수와도 비교가 안된다. 가끔 보고 싶은 그의 황홀한 춤을 몇개 모아봤다.2차 세계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