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이방인은 인생의 방향과 우리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기를 기대합니다.

산토끼 몰이와 부동산정책

산토끼를 잡는 방법은 딱 한가지 밖에 없어요. 일단 일렬로 대오를 짜서 산토끼를 몰아갑니다. 산토끼는 위아래로 도망가지 않아요. 횡선(X축)으로 움직이지요. 그 지점에서 마치 원을 그리듯 수평으로만 도망갑니다. 사물놀이할 때 상모처럼 말이지요.

배꼽과 제대혈, 그리고 나쁜뉴스

인간의 배꼽에서 2,368 종의 세균이 발견됐다는 소식도 있다. 2011년 노스캐롤라이나 주립 대학의 생태학자 팀이 자원봉사자의 배꼽에서 샘플을 모아 인간의 배꼽에 서식하는 미생물을 조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조사 결과 60명의 배꼽에서 2,368 종의 세균이 발견됐다. 배꼽 박테리아는 1인당 평균 67종이 발견되었는데 적은 사람 29종, 많은 사람이 107 종이나 됐다.

지금 뭐하냐?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그때마다 “멍청하게 뭔가를 응시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런 걸 두고 유식하게 말하면 “두서없는 몽상(Mind-wandering)”이라 한다. 뭘 보고 있긴 한데 실제로는 뭘 생각하면서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아무 생각 없이 응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각성과 꿈의 중간정도 정신이라 이해하면 된다. 

대립과 분란을 부추기는 지도자의 위험한 전략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신에게 이로운 쪽에 줄을 선다. 정의와 공정도 자신이 유리하지 않으면 부정된다. 나는 지금까지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불가항력적 원인이며 본능이라고 인정하게 됐다. 위험한 지도자는 이런 본능을 노린다. 추종자들에게 이권을 주거나 대중이 이롭다고 판단할 수 있도록 포장한다. 그 포장술이 바로 감정전이(transference)전략이다.

스타트업의 성지, 서울창업허브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곳은 많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육성기관이 서울창업허브입니다. 더불어 소셜벤처는 성수동 센터에서 서울창업허브와 같은 방법으로 확실하게 지원합니다. 운영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의 박소영 책임을 모시고, 입주조건과 자금조달 방법, 성공사례 등을 들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소셜벤처에 관심있는 분들의 시청을 바랍니다.

추억비즈니스모델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고 삶이 외로울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어머니, 고향 그리고 친구일 것이다. 과거 구글에서 검색순위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 ‘어머니’가 단연 1위였다. 그때가 바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때인 점이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힘들고 허무할 때 바로 ‘아름다운 추억’으로 위로를 받기 때문일 것이다

내 노력을 쏟는 게 너무 아깝다

어떤 중견기업의 지인이 페이스북에 이런 말을 남겼다.“형식적인 것에 맞추는데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게 너무 아까워서 성격상 알맹이 없는 보고를 극도로 싫어하는데. 나이를 한살한살 먹을수록 자꾸 이런 일만 남고 맡겨진다;; 보고를 위해 하는 보고....왜 이럴수밖에 없는지 이해가 되긴 하는데.. 거기에 내 노력을 쏟는게 너무 아깝다.”그래서 이글에 나는 이런 답글을 달았다. “그렇게 나이가 들어가는 겁니다.”어제 워크샵에서 한 교수와 점심을 먹다가 들은 얘기다. 그가 교수로 옮겨가기 전까지는 한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일했다고 했다. 그때의…

최초의 직업을 만드는 창직의 기술

코로나 이후, 빅테크 시대에는 일의 방법이 달리지게 될 것입니다. 직업과 창업의 경계가 사라지고 오직 '일'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는 최고가 되기보다 최초가 되는 길이 훨씬 쉽고 성공도 빠릅니다. 그렇다면 내가 일할 수 있는 직업은 어떤절차로 만들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경험과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소개합니다.

관심과 위로, 그리고 이방인

세종에 사는 한 지인이 SNS에 이런 글을 남겼다. ‘죽기 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하는 일 다섯 가지’를 썼다. 그중 하나는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사는 대신 내 주위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그 글에 댓글이 달렸다. “지금의 내 삶은 살고 싶은 내 삶인지, 보이고 싶은 삶인지 아리송~~~”이라고 썼다. 광주에 사는 지인이다. 우리는 살면서 남의 관심과 위로에 목말라한다.나는 그 관심에 무관심해지려고 부단한 노력을 했다. 10대 때는 누나들에게 의지하는 내 모습이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부산에서 서울로 무작정 가출을 했다. 새벽에 집을…

감동적인 아버지의 가르침, 그보다 위대한 아내

이 글은 조선일보에 게재된 기사중 일부입니다. 난독증 중졸아빠의 감동적인 실화입니다. 아버지의 입장이 너무나 이해되고, 특히 바로 그 남편을 가르친 훌륭한 아내의 이야기에서는 눈물이 절로 나왔습니다. 혹시 자녀교육에 어려움이 있거나, 공부하기 싫은 학생이라면 꼭 한번 정독해 볼 것을 권합니다. 아래에 링크합니다.-이방인-

포스트코로나 시대, 직업의 재구성

포스트코로나 시대, 직업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앞으로도 여전히 직업으로 유지되지는 않을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직업에 대한 예측방송을 연속해서 3회 방송합니다. 그 첫시간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UyUknmIJrY

가상화폐 세금은 어떻게 거둘까?

정부가 불법이라던 가상화폐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 같다. 경제 부총리가 “7월에 정부가 과세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세워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한걸 보면 이제 가상통화거래도 세금을 내야 할 일만 남은 듯 하다.사실 복지예산의 대폭 증가로 어떻게든 세금을 거둬야 할 정부 입장이라, 과거에 불법이라는 말 정도는 가볍게 ‘없던 일’로 해도 별로 낯 뜨겁지 않을 듯싶다. 이런 발표가 있자마자 가상통화(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이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2008년 처음 선을 보인 가상화폐가 이제 제도권 안에 들어오게 된 셈이다.…

소유하지 않고 돈 버는 방법

세계 최대의 쇼핑몰 아마존은 가게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자동차 공유서비스업체인 우버는 차를 갖고 있지 않지요.소셜 네트워크의 대명사, 페이스북은 콘텐츠를 만들지 않습니다. 알리바바는 재고를 두고 팔지 않지요.주거공유 서비스업체인 에어비엔비는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영화콘텐츠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는 채널을 갖고 있지 않지요.데이트앱으로 유명한 틴더(Tinder)는 결혼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은 물리적인 화폐를 갖고 있지 않지요. 그렇다면 우리의 작은 경제에서는 소유하지 않고 돈 버는 방법은 없을까요? 찾아보면 의외로 많은…

아버지가 멋지다고 생각될 때

옛날에 아버지가 멋지다고 생각될 때1) 어려운 일을 해낸 후 쉬는 모습을 볼 때 2) 일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때 3) 의외로 박식하다는 점을 발견했을 때 4) 힘쓰는 일을 대신해 줄때 5) 늦은 귀가시간에 마중나와 줄때 6) 가족이 모두 반대하지만 홀로 아군이 되어 줄 때 7) 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8) 전기 배선을 해줄 때 9) 벌레를 잡아줄 때요즘 아이들에게 아버지가 멋지다고 생각될 때 용돈주고 출장가서 집을 비울 때 이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