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만 봐도 돈 많이 버는 사람을 알수 있다

콱 쳐버리고 싶은 나쁜 손가락

약지(薬指,the third finger)가 검지(index finger)보다 긴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서 11배나 더 높은 수익을 얻었다고 영국 캠브리지 대학 존코츠 교수팀이 발표했다. 이 연구팀은 런던에서 단기거래로 돈을 번 49명의 주식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는데 수익률이 높은 사람들은 대부분 약지가 길었으며 1년간 최고 52억 원을 번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20개월 간의 수익조사에서 나타난 통계인데 평균으로만 쳐도 약지가 검지보다 긴 사람이 6배나 많이 벌었다. 이것은 수상(手相) 타로가 아니라 과학적인 연구결과라는 점에서 흥미를 끈다. 연구자인 코츠 박사는 1996년부터 2001년까지 도이치뱅크 뉴욕 지사에서 파생상품 트레이더로 재직했으며, 당시 자료를 토대로 이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해 낸 만큼 상당한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단기 주식거래는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주식시장에서 순발력있게 투자여부를 판단해야 하는데 약지가 긴 사람은 위험을 마다하지 않고 순간적인 행동에 잘 적응한다. 때문에 약지가 긴 사람의 생명력이 주식시장에서는 훨씬 길게 나타난다. 약지가 짧은 사람보다 성공률이 높으니 당연히 오래 근무한다는 얘기다.

또한 단기거래 즉 단타는 경험과 처리 능력, 자신감과 위험 수용의식, 빠른 정보 처리 능력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경쟁 업체보다 빨리 거래를 실행하는 반사적인 감각 등도 중요하다. 약지(薬指)가 긴 사람은 바로 이러한 시각 정보의 신속한 처리와 뛰어난 반사 신경, 공격성 등이 높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약지가 길까? 선행연구를 보면 태아가 산모의 자궁에서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에 얼마나 노출됐는지에 따라 손가락 길이에 차이가 생겼다고 한다. 이 비율이 클수록 태아기에 다량의 테스토스테론에 노출되었다는 것이다.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은 자신감과 용기, 리스크 감수성향을 높여준다.(아래 용어설명 참조)

그런데 이러한 연구결과를 보면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지가 검지보다 길다는 점이다. 물론 상당수 여성들은 약지와 엄지가 1:1이거나 엄지길이가 조금 짧은 경우도 많지만 남성의 경우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100여년 전부터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It has been known for more than 100 years that men, unlike women, usually have ring fingers longer than their index fingers./네이버 사전참조)

그렇다면 결국 주식거래는 여성보다 남성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굳이 연구결과가 아니라도 남성 애널리스트 비율이 월등히 높다는 점에서 간접적으로 증명된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약지가 긴 사람만이 돈을 잘 벌까?

이에 대하여 영국 센트럴랭커셔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인 존 매닝의 연구결과를 한번 보자. 그는 약지가 긴 사람은 운동 능력이 발달하고 경쟁적인 반면에 검지가 약지보다 긴 사람은 언어 능력이 발달하고 섬세한 성격을 지녔다고 정리했다. 각각의 생물학적 혹은 심리학적 조건에 따라서 분야를 달리하면 된다는 얘기와 같다.

약지가 긴 사람에게 취약한 부분도 있다. 이들은 섹시한 여자를 볼 때, 사고력이 크게 떨어 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섹시한 여자와 같이 근무하면 오히려 실패확률이 높아지는 건 아닐까?

좀 비켜간 얘기이긴 하지만 약지에는 결혼반지를 낀다. 왜 그럴까? 이는 과학적인 근거가 미약하긴 하지만 심장에서 사랑의 피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심장과 가장 가까이 있는 왼손약지를 통해서 알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은 아닐까? 그렇다면 왜 왼손은 ‘복종’을 의미할까? 복종한다는 것은 주도적이지 못하다는 뜻일텐데 그렇게 되면 약지가 긴 사람은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가 어렵다는 얘기가 되는데…

고로 이 연구 결과를 보고 혹시라도 약지가 검지보다 짧아서 고민되는 사람이 있다면 재미로 보는 자료로 생각하고 가볍게 넘겨버리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다. 역시 다른 얘기지만 약지를 ‘약손가락’이라고도 하고 영어로는 the ring finger 혹은 the third finger라고도 쓴다. 약지는 반지 끼는 손가락이니 전자는 알겠는데 엄지부터 세서 네 번째 손가락이 왜 세 번째 손가락으로 되어 있을까?^^

이방인(leebangin@gmail.com)


<용어참조>

*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テストステロン)

고환에서 분비되는 남성 호르몬. 스테로이드계의 웅성(雄性) 호르몬 중 가장 강한 작용을 나타내는 화합물로서, 소, 말, 돼지 등의 정소(고환)에서 추출되는데, 콜레스테롤에서 화학적으로 합성되어 의약품으로 사용된다. 그 작용은 음경, 음낭, 전립선, 정낭 등의 발달을 촉진하고 근육이나 뼈의 성장, 체모나 수염 등의 발생, 변성 등 남자의 2차 성징을 촉진한다. 고환에 있어서 정자 형성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된 난포 자극 호르몬 FSH와 테스토스테론의 자극 아래 이루어진다.

* 손가락 길이 재는 법 : 손가락의 길이는 손끝에서 根元관절까지를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