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은 몇점인가?

Zsuzsi Kommandinger-Mózes-부다페스트 사진작가

나는 몇점짜리 인생일까?

일단 알파벳 순서대로 숫자를 붙여준다. A에 1을 붙여주고 B에 2, C에 3, D에 4….이런식으로 Z(26)까지 붙인다. 그런 다음 어떤 단어 알파벳에 붙여진 숫자를 모두 더해 100을 되는 단어를 찾아보자.

“열심히 일하면 될까요?“ 의 를 합하니 98점이 됐다. 일만 열심히 한다고 100점짜리 인생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식이 많다면?”에서 지식(knowledge)은 96점이 나왔다.

“사랑을 하면?”의 는 54점, 운(luck)은 47점이, “돈이 많으면?”의 money는 72점으로 계산된다. “리더십은?” leadership 89점이다. 그럼 100점짜리는 뭘까?” 답은 바로 attitude 다. 인생은 `마음먹기`에 따라 100점짜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논리적이지는 않지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계산법에 따라 자신의 이름으로 합해봤다면 당신은 둘 중 하나다.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거나 할 일없는 사람…^^필자는 이방인(leebangin)을 계산해 보니 69점. 그래도 과락은 면했다.^^

이 말을 과거 진대제씨가 정보통신부 장관일 때, 한 경제단체 초청간담회에서 막간을 이용해 “100점짜리 인생을 만드는 조건”에 대해 조크를 한 적이 있다. 자신도 외국인을 통해 들었다고 소개한 진 장관이 소개한 공식이다. 진대제씨는 스텐포드대학교대학원에서 전자공학박사,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대표이사 사장, 정통부 장관을 거쳐 경기도지사에 출마했다 낙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