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될 때, 숙면을 취하는 방법

시험을 앞두거나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등 정신적인 긴장감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수면에 관여하는 신경은 두 가지, 하나는 평소 잠을 잘 때 활성화되는 “부교감 신경”과 깨어있을 때 활발해지고 잘 때에는 진정되는 “교감신경”이다.

 잠이 오지 않는다는 것은 후자인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되므로 눈이 선명해져 버리는 것이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키려면, 몸을 편안하게 해야한다. 간단한 방법 하나가 코의 호흡을 정돈하는 방법이다. 잠이 안 올 때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체로 왼쪽 콧구멍으로 숨쉬기가 원활하지 않을 때라고 한다.

200140664-001Woman lying under covers in bed, eyes closed (c) Ghislain & Marie David De Lossy

200140664-001 Woman lying under covers in bed, eyes closed (c) Ghislain & Marie David De Lossy

 1. 오른쪽 콧구멍을 막고 왼쪽 구멍으로 몇차례 숨을 들이마시고 내쉰다.

2. 다음 왼쪽 콧구멍을 막고 오른쪽 구멍으로 몇 차례 숨을 들이마셨다 내쉰다.

3. 이것을 여러 번 반복한다.

참고로,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온도는 18~22도이며, 습도는 50~60%가 최적이다.

불? 물론 꺼야지!^^